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한증 질환 정보와 다한증 수술

by 실실뱌 2022. 7. 15.
반응형

여름철이라 땀을 많이 흘리고 계실 텐데 땀의 분비는 우리 체온을 조절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이것이 과할 경우 일상생활이 짜증스럽고 불편해질 수 있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사람은 컴플레스가 되고 우울증까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한증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다한증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수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한증의 정의

 

다한증이란 신체부위에 땀이 병적으로 과도하게 많이 분비되는 질환을 말하며 그 부위에 따라서 부분적 다한증과 전신적 다한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부분적 다한증은 국소적으로 손바닥, 발바닥, 얼굴, 겨드랑이, 가슴, 엉덩이, 머리, 코  등 어느 특정부위에 과도하게 땀이 분비되는 것입니다. 전신적 다한증은 몸 전체에서 땀이 줄줄 흘러내리는 것을 말하여 부분적 다한증보다 훨씬 증상이 심합니다. 

 

2. 다한증의 원인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는데는 원인이 있습니다. 바로 자율신경계의 이상현상인데 신경전달의 과민반응으로  교감 신경이 항진되어 나타납니다.  심리적, 정신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긴장한 상태에서 손바닥에 땀이 많이 분비되는 경험 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손과 발바닥의 다한증은 뇌 피질에서 비롯된 정서적 활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 외 다한증의 발생요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비만입니다. 비만인 사람은 체온조절 능력이 떨어질 수 있어 땀이 많이 나게 됩니다. 

 

3. 다한증의 문제점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 사회생활을 하는데 크게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다한증 환자들은 스마트폰 지문 인식도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손의 접촉이 줄긴 했지만 누군가 악수라도 청한다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땀으로 인해 더운 계절이 아닐 경우 데도 옷이 젖고 양말이 젖으면서 발 냄새나 무좀의 위험에도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얼굴에 다한증은 화장을 불가능하게 하고 사람을 대면할 때도 콤플렉스로 힘들어합니다. 부분 다한증보다 더 심각한 전신 다한증 환자는 특히나 더 고통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전신 다한증은 특정 부위와 더불어 전신에서 땀이 흘러나오므로 수술적 치료로도 고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4. 다한증의 약물적 치료

다한증의 치료는 대부분 대증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부분적 다한증은 수술적으로 어느 정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전신적 다한증은 수술로도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신 다한증은 그래서 마땅한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아 환자들이 정신적으로도 많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전신적 다한증은 개인의 기저질환 당뇨병이나 갑상선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고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약물 치료를 도움받기도 하지만 이 또한 확실한 치료법은 아니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실제로 아무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처럼 부담스러울 정도의 치료는 아니므로 약물치료 정도는 가볍게 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약물 치료는 외용약으로 바르는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약물을 땀이 나는 곳에 바름으로 땀구멍에 흡수시켜서 굳히는 원리입니다. 땀이 많은 사람을 약을 바르는 순간부터 땀이 다시 많아져서 효과를 제대로 못 볼 수도 있기에 약을 바른 후 땀을 잘 식혀주는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외용약 치료 외 경구용 약물로 치료를 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효과는 개인차가 있어서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야 합니다. 

 

5. 다한증 수술적 치료

 

약물로 효과를 온전히 볼 수 없기에 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수술방법으로 교감신경차단술과 땀샘 자체를 뽑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땀이 많이 나는 부위와 연결된 교감신경을 차단하여 더 이상 그 부위에 땀이 나지 않게 하는 원리입니다. 이 수술은 완치할 확률이 높긴 하지만 완치가 되더라도 다른 부위에서 다시 재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비는 백만 원 이상대로 비용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다한증으로 스트레스가 심한 환자들에게는 이렇게 라도 돈을 써서 고칠 수 있다면 감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한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기운 내시고 폭염 잘 넘기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