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쿠싱증후군 정의와 치료법 알아보기

by 실실뱌 2022. 7. 18.
반응형

얼굴이 달덩이처럼 붓고 팔, 다리는 얇아지면서 몸의 중심 부분으로만 집중적으로 살이 찐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쿠싱증후군은 일반적인 비만과 증상이 매우 비슷하여 조기에 발견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쿠싱 증후군의 증상과 징후를 정확히 알아보고 치료방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쿠싱증후군의 정의

우리 몸의 신장 옆에 붙어있으면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부신 이라는 조직에서 코르티솔(코티졸)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에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부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생명과 관련한 중요한 호르몬이며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을 적절히 분비하여 대처능력을 높이면서 신체의 안정을 돕습니다. 그 부신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뇌하수체이며 뇌하수체의 명령으로 부신에서 부신호르몬 분비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러한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면 코르티졸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쿠싱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쿠싱증후군의 원인

부신에서 코르티솔을 과도하게 분비 하거나 또는 외부에서 많은 양의 코르티솔이 유입될 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원인은 부신종양입니다. 쿠싱증후군의 약 30% 정도가 코티졸을 분비하는 부신의 종양에 의해 발생하며 이 종양의 대부 부분은 양성이고 악성인 경우는 15% 이내입니다. 두 번째 원인은 부신피질의 증식으로 인한 것입니다.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의 과잉 생성에 의해 올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 및 뇌하수체 호르몬 과잉로 인해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 번째 원인으로는 코티손의 장기간 투여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과도하게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게 될 경우입니다. 

 

3. 쿠싱증후군의 증상과 징후

쿠싱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은 달덩이 얼굴, 들소목, 튀어나온 복부, 얇은 피부, 몸통 비만 등이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지방은 특히 얼굴 상부에 집중적으로 나타나 moon face(달덩이 같은 얼굴)이 나타나고 견갑골 사이에 지방이 축적되면서 buflalo hump(들소 목)과 같은 모양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이 지방의 침착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모의 변화 외에도 칼륨의 저하로 저칼륨 혈증이 올 수 있고 부정맥과 신장의 장애, 단백질 대사장애로 근육의 허약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의 손상도 쉬워져서 멍이 들고, 골다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쿠싱증후군 환자는 감염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심한 감염에 노출되었을 경우에 증상이 오히려 적게 나타날 수 있고 치유 과정도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쿠싱증후군의 진단과 치료법

고혈압과 당뇨병을 겸비한 비만증과 감별 진단을 요하며 진단이 내려지면 그 원인이 부신에 의한 것인지 뇌하수체나 부신의 종양에 의한 것인지를 감별하게 됩니다. 24시간 소변검사에서 코티졸 측정 시 쿠싱증후군 환자는 1일 100mg이상을 배설시키게 됩니다. 또한 혈장 코 지졸 검사에서 아침에 코티졸량이 오후에 하강되지 않는 결과를 보입니다. 저용량 코티졸 억압 검사로도 감별할 수 있고 쿠싱증후군이 부신의 종양인지, 뇌하수체의 종양인지 원인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부신 CT 검사는 부신 종양의 위치과 크기 등을 확인하기 위해 검사합니다. 쿠싱증후군의 치료는 원인인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약물로 인한 쿠싱증후군일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의 약물의 용량을 조절하여 서서히 중단시킴으로써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부신 종양이 원인이 될 경우에는 종양을 외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부신 절제술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부신 절제술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뇌하수체의 종양이 발생 원인일 경우에도 뇌하수체 절제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방사선 치료와 약물 요법을 통해 호르몬을 조절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