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역류성 식도염(역류성 식도 질환)의 원인과 치료법

by 실실뱌 2022. 7. 11.
반응형

일상생활 중에 속에 신트림이 나오거나 신물이 올라온 경험 있을 것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속 쓰림이 발생하기도 하고 약물 복용 후에 좀 나아진 듯하다가 다시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에 의해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GERD)이란 무엇일까

식도 역류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거꾸로 유입되는 것을 말하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위 내용물 또는 위산의 역류로 인해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는 것을 역류성 식도염(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도염이라고 부르는 것은 대부분 역류성 식도염에 해당되며 식도의 염증으로 인해 여러 가지 소화기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2.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식도와 위 사이 경계부위에 있는 하부식도 조임근의 약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경계부위의 괄약근이 닫혀 있어야 위의 내용물이 거꾸로 역류하지 않지만 이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위의 내용물이 식도 방향으로 역류하게 됨으로써 불편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식도 조임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술, 담배, 카페인, 지방 음식, 칼슘길항제, 프로게스테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만약 만성적으로 지속되게 되면 위산에 의해 식도의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가슴 쓰림(가슴앓이)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물이 올라오며 신트림, 속 쓰림이 동반됩니다. 연하곤란, 연하통, 기침과 재채기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오기도 하며 상태가 심하면 목 또는 턱까지도 방사되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은 대게 식사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복압의 힘을 많이 주는 경우에 나타났다가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 완화되기도 합니다.

4. 역류성식도염의 진단

식도의 내압측정, 위식도의 내시경, 식도의 산도 검사, 위액 분석, 식도의 생검 등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5. 역류성식도염의 치료

약물치료가 가능하나 식이관리도 함께 병행해야 빨리 치유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1) 약물치료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제산제, 위산분비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산제는 흔히 통증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며 식사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전과 삭사 2시간 후에 추가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산제로 호전이 되지 않으면 위산분비 억제제를 복용해볼 수 있습니다. 위산분비 억제제는 위장 배출 속도를 증가시키면서 식도 조임근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조임근의 긴장도를 증가시켜 식도의 연동운동이 증가하게 되면 위산이 위에 오래도록 머무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식이관리

역류성 식도 질환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식요 요법 만으로도 어느 정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식사 이에 적절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수분은 음식물을 장관으로 통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술, 담배, 커피, 초콜릿, 지방식이를 자제하고 너무 뜨겁거나 차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끼 식사를 2번을 나누어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역류는 밤에 자려고 누웠을 경우가 대개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잠들기 약 3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줄이는 것도 위식도의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줄 수 있으므로 비만 환자는 적절히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수술적 치료

내과적인 약물복용으로 효과가 없는 환자에게 위저추벽성형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부식도 조임근 이 헐거워진 것을 보상하기 위해 위의 기저부가 식도 하부 주위를 360도로 감싸서 위산의 역류를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술법 이후에도 역류성 식염염 증상이 계속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므로 수술 전에는 충분한 상담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평상시에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