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성 전립선비대증의 발생원인과 수술

by 실실뱌 2022. 7. 25.
반응형

전립선의 문제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에는 전립선염, 전립선암, 전립성 비대증 등이 있습니다. 오늘 그중에서 50세 이상 남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양성 전립성비대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에게 흔하게 유발되는 문제이며 50세 이상의 남성의 50%, 80세 이상 남성의 80%에서 발생할 정도로 매우 빈도가 높은 남성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요로 폐색 등의 합병증이 없으면 수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지 않으며 다양한 약물치료가 치료가 가능합니다. 

 

 

1. 전립선의 기능과 전립선비대증의 원인

남성의 생식 기관 중의 하나이며 그 기능으로 정액을 구성하는 성분의 일부를 만들어서 분비하게 됩니다. 정액은 정자를 포함하며 정낭을 지나면서 정낭에서 만들어진 액체가 정액과 만나게 됩니다. 정액은 사정관을 지나 요도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 경계 부위에 전립선이 있고 전립선은 정액 성분의 약 30% 이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전립선에서 만들어진 전립선액은 정자에게 영양공급을 담당하고 사정된 정액이 고체화되지 않고 액체상태를 유지하여 정자의 운동을 원활하게 돕는 기능을 합니다. 이 액체는 알칼리성으로 산성을 중화시켜 정자를 보호해 주며 특유의 정액의 냄새가 바로 전립선액에서 나는 것입니다. 양성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은 흔히 노화과정과 관련된 내분비장애를 원인으로 보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성호르몬의 비율 변화로 인해 전립선부 요도 내에 있는 요도선 주위의 종창의 결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원인을 바탕으로 위험 요인으로는 가족력 등 유전적 영향을 받으며, 환경 및 식이도 요인에 포함됩니다.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은 발생 위험이 낮은 편이고 버터, 아연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은 위험 요인이 증가합니다. 비만, 흡연, 음주도 위험 요인에 포함됩니다. 

 

2.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전립선암은 전립선의 바깥쪽에서 발생한다면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 내부에서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립선비대가 점점 심해지면서 요도를 압박하고 결국은 부분 또는 완전 폐색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질환은 특별한 문제없이 서서히 병이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노화하면서 배뇨의 횟수가 잦아지는 것이 나이가 들어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소변줄이 가늘어지고 배설량이 감소하면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초기에는 소변의 줄기가 가늘어지고 심한 경우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을 보이다가 배뇨 후에는 시원하지 않고 소변이 차 있는 느낌이 있어 자주 소변을 보러 갑니다. 또한, 혈뇨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밤에는 소변을 참지 못하는 야간 빈뇨가 나타날 수 있고 소변을 참지 못하고 누는 요실금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보존적 약물요법과 외과적 수술요법

치료는 전립선의 크기에 따른 적극적인 치료보다는 증상이나 합병증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약물요법을 포함한 보존적 요법과 침습적 수술요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초기의 보존적 치료는 지켜보고 기다려 보는 것입니다. 카페인, 인공감미료, 항료를 피해 보는 식이요법을 시행할 수 있고 충혈제거제, 항콜린제제 등의 투약을 피하도록 하고, 저녁에는 수분 섭취를 제한해 보는 것으로 증상의 경과를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폐색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 적극적인 약물치료, 수술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약물요법은 전립선 크기를 축소시키거나 요도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조직 이완에 목적을 둡니다. 약물치료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며 그 첫번째로 안드로겐억제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내의 안드로겐의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전립선의 조직이 비대되는 것을 억제하게 되고 전립선 크기를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이 약물은 지속적으로 투여했을 때 효과를 나타내며 약물 투여 후 3~6개월 후에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약물의 부작용으로 성욕감퇴, 사정량 감소, 발기부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파차단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고혈압을 치료하기 사용하던 약물이며 전립선의 평활근 이완을 촉진시키고 평활근의 이완으로 요도를 통하여 요의 흐름을 촉진시킵니다. 그 외에도 식물로부터 추출된 약초를 양성 전립선 비대증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침습적요법 즉 수술요법으로는 일차적으로 전립선을 절제 또는 제거하는 것입니다. 경요도 전립선절제술은 요도를 통하여 절제경을 삽입하여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외과적인 절차이며 가장 명확한 외과적 치료법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이 수술은 80%이상에서 요의 흐름과 증상이 개선될 정도로 효과가 좋으며 위험도는 낮은 외과적 수술요법입니다. 그 외에도 경요도 마이크로파 온열요법, 경요도 침 절단법 등의 다양한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