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삼차신경통 견디지 말고 외과적 수술 받으세요

by 실실뱌 2022. 7. 20.
반응형

우리 뇌는 말초신경을 통해 얼굴과 눈, 코, 입 등의 감각 기관과 연결되어 있고 12쌍의 뇌신경으로 나누어집니다. 다섯 번째로 나오는 신경을 삼차신경이라고 합니다. 이는 얼굴과 혀 앞부분 2/3의 감각을 담당하고 주로 통증 위주의 감각을 담당하여 얼굴과 머리에서 오는 통각과 온도 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삼차신경의 손상으로 안면에 통증, 얼굴 감각의 이상이 생기는 삼차신경통은 정확한 원인과 병리 상태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중년 이후의 여성에서 비교적 흔하게 진단됩니다. 뇌신경과 말초신경 손상의 증상은 손상된 신경과 그 범위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신경이 손상되었을 때는 이완성 마비, 반사작용이 상실되고, 감각신경이 손상되면 신경이 분포하는 곳에 감각 이상이 오게 됩니다. 삼차신경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차신경통의 원인

삼차의 뜻은 세 개로 나누어진 가닥이라는 뜻입니다.  끝이 세 갈래로 나누어진 얼굴 신경에 통증이 생긴 것입니다. 삼차신경통의 정확한 원인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삼차신경 안에 있는 신경섬유가 과도하게 흥분했을 때 그 주변의 혈관을 압박하게 됨으로써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이상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다른 원인으로 추정하는 것은 헤르페스 감염, 치아나 턱의 감염, 뇌간의 경색으로 이해 이차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5번 뇌신경에서 생긴 바이러스는 뇌신경의 가지를 따라 이동하게 되며 이때 헤르페스 바이러스(대상포진)가 제1가지에 침범하게 되면 머리, 눈 주변에 통증일 일으킵니다.  삼차신경통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 가능 하지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진단을 위해서는 CT, MRI, EMG, 뇌척수액 검사, 혈관조영술 등이 권장되며 혈관의 비정상적인 부분을 감별하게 됩니다. 

2. 참을 수 없는 안면의 통증 삼차신경통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눈 아래쪽 안면부의 참을 수 없는 통증입니다. 통증의 양상이 칼로 베는 듯한, 날카로운 물체로 찌르는 듯, 전기가 통하는 듯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입, 코 주변이나 잇몸 등에서 많이 생기며 안면의 한쪽에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치과 치료 후 상당 시간이 지났음에도 잇몸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삼차신경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과적으로 잇몸에 문제가 없는 데에도 잘못된 진단으로 치아를 뽑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별이 필요합니다. 통증의 지속시간은 몇 초에서 길게는 몇 분까지 지속되다가 자연적으로 소실되며 이러한 증상이 하루에 수 회씩 반복됩니다. 일상생활 중 양치, 세수, 식사, 대화 등의 얼굴을 건드리는 행동을 했을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바람만 스쳐도 얼굴이 아프다고 표현하기도 하고 찬 바람 일 수록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심각합니다. 

3. 내과적 외과적 치료법

삼차신경통은 특별히 예방법이 없고 조기 발견하여 외과적 치료가 가능하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인 약물요법으로 항경련성 약물, 근 이완제 등을 투여해 볼 수 있으나 골수기능이 억제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 추적검사가 필요한 방법입니다. 약물 투여 중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약물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치료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복용기간 관리도 필요합니다. 삼차신경통은 외과적 수술을 했을 때 호전이 잘 되는 편이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수술은 미세혈관 감압술입니다. 현재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으나 개두술로 이행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삼차신경을 자극하고 있는 종양이 있을 경우 그것을 제거하고 혈관의 위치를 재 교정해주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빠른 효과를 나타내며 영구적인 시술이며 후유증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 외에도 삼차신경통의 통로에 바늘을 삽입하여 고주파 전류로 통을 일으키는 삼차 신경근을 소작하는 방법인 고주파 삼차 신경근 절단술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통증 감소의 효과가 있으며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이용되는 외과적 수술방법으로 감마 나이프 방사선 수술법이 있습니다. 고화질 영상 술을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 다음 삼차신경 근위부에 방사선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다른 수술의 시도 후에도 통증이 남아있을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