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흉의 원인 증상과 검사 치료

by 실실뱌 2022. 8. 3.
반응형

기흉의 뜻은 공기와 가슴이라는 뜻으로 가슴 안에 즉, 폐 안에 공기가 찬 상태를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흉강에 구멍이 뚫려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흉강 내에 공기가 저류 된 상태입니다. 기흉은 통증이 급성으로 고통스럽게 발생하며 매우 응급한 상황이므로 빠른 시간 내에 시술 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기흉은 키가 크고 마른 남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공통된 특성이 있습니다. 기흉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오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흉의 원인

 

일차성 자연 기흉은 질병 없이 건강하고 마르고 젊은 남성에게도 잘 발생합니다.  폐의 가장 윗부분의 작은 공기주머니에서 발생하며 폐의 표면에 풍선처럼 부푼 폐기포가 터지면서 구멍이 생기게 되고 흡입한 공기가 흉강으로 새어나가게 됩니다. 일차성 기흉은 흡연자의 비중을 매우 높은 편입니다. 일차성 기흉은 다른 폐의 질환을 동반하지는 않는 경우가 많고 여성의 흡연 증가로 여성에서도 일차성 자연 기흉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차성 기흉은 폐에 발생한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기흉을 말합니다. 이차성 기흉의 원인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나 폐기종 등 폐에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이며, 결핵, 악성 종양, 낭성섬유증 등이 그 원인입니다. 외상성 기흉은 뾰족한 물건에 찔린 자상, 교통사고 등의 외상으로 가슴에 손상을 입고 폐 실질이 손상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폐 조직검사를 시행한 이후에 발생하기도 하며, 수술이나 인공호흡기, 중심정맥 삽관술 등과 같은 시술에 의해서도 폐 실질이 손상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인위적으로 유발된 기흉을 말합니다. 흉막강 안에 피가 고이는 혈흉이나 흉막 사이에 통로가 생기는 기관지 흉막루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여성은 생리 중 기흉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생리 시작 후 48~72시간 내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기흉의 두가지 주요 증상

 

기흉의 가장 주요 증상은 흉통과 호흡곤란입니다. 첫 번째 증상인 가슴통증(흉통)의 특징은 운동과 관련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그 통증은 매우 날카롭게 나타나며 두 번째 증상으로 가벼운 호흡곤란을 동반하게 됩니다. 호흡곤란은 이전에 폐의 기저질환이 있었거나 기흉의 정도가 큰 경우에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막강에는 원래 공기가 없어야 하는 곳인데 공기가 차게 되면 폐가 공기의 압력으로 인해 쪼그라들기 때문에 숨쉬기가 불편해지는 원리입니다. 흡입한 공기는 밖으로 내보내야 져야 하는데 일부가 흉막강에 남아 있게 되고 폐에서 새어 나온 공기가 흉강에 쌓이면서 폐를 압박하고 폐가 작아지게 됩니다.  숨이 차고 맥박이 빨라지며 숨 쉬기가 어려우면서 가슴의 날카로운 통증의 증상이 있다면 빠른 검사가 필요하므로 병원을 신속히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기흉의 검사와 치료 

 

기흉은 가슴 엑스선 검사로 비교적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슴 엑스선 검사에서 특징적인 공기의 음영이 나타나게 되고 또한 청진 시 호흡이 감소되고 소실 됩니다. 혈액 검사상에서는 특별한 소견이 없으며 기흉의 기저 폐 질환은 감별하고 소 기포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컴퓨터 단층촬영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을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기도 하지만 이 검사는 모든 환자에게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기흉 치료의 핵심은 흉강에 있는 폐에서 누출된 공기를 제거하고 폐의 재팽창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기흉의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재발 여부 등을 보고 판단하게 되고 치료기간 역시 환자마다 상이합니다. 가벼운 기흉일 경우에는 산소를 투여하고 안정을 취하면서 지켜보기도 합니다. 흉막강에 찬 공기가 자연적으로 흡수되는 것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기흉의 치료기간을 길게 만들고 잘 치료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대부분 외과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흉곽에 튜브를 꽂아 폐를 압박하고 공기를 밖으로 배출시키는 흉관 삽입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또는 흉막에 약물을 주입하여 서로 달라붙게 만드는 흉막 유착 술을 시도해 볼 수 있고 또는 수술로 흉막을 공기가 찬 부위를 막아주는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차성 기흉은 일차성 기흉보다 치료가 어려우면 치료기간도 더 깁니다. 처음 기흉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흉관 삽입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기흉의 재발을 잘하는 질환이므로 환자의 50%에서 재발할 확률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