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과 응급피임약 비교

by 실실뱌 2022. 7. 10.
반응형

임신을 피하기 위한 목적 또는 생리를 미루기 위한 목적으로 경구 피임약 복용해 보신 분들 많으실 텐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구 피임약과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과 응급피임약 비교
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

 

1. 경구 피임약(사전피임약)의 특징

경구 피임약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며 처방전 없이 누구나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경구 피임약 또는 먹는 피임약으로 불리며 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합성한 성분입니다. 호르몬에 의해 배란과 생리를 조절하여 피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경구 피임약은 사전에 미리 복용함으로써 피임이 되는 원리로 무엇보다 성관계 날과 상관없이 평상시에 꾸준한 복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성관계 일시적 복용으로는 효과가 미미하며 최소 한 달 전부터 꾸준한 복용이 필요합니다. 정확하게는 피임이 필요한 한 달 전,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에 경구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여 매일 한알씩, 같은 시간에 빠짐없이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나 약 복용을 잊었을 경우에는 12시간 이내에 2알을 복용해야 하며 만약 이틀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피임의 실패율이 높아지므로 알람을 맞추어 놓고 챙겨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정 시각에 꾸준히 복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 복용법만 잘 지킨다면 피임의 성공률은 높은 편입니다. 약국에서 경국 피임약을 사 오면 한통에 보통 21알이 들어있으며 이것은 3주 복용을 의미합니다. 3주 동안 복용 후 1주(7일)는 복용하지 않아야 월경을 하게 됩니다. 요즘은 매일매일 먹는 습관을 위해 21알의 호르몬제와 함께 7알은 위약(가짜약)으로 구성해 놓은 약도 있습니다. 혹시나 피임약을 꾸준히 복용해 오다가 임신 준비를 위해 끊었을 경우에 일시적으로 배란과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3개월 내에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나 돌아오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배란 유도제 등의 약을 처방받아 볼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은 이러한 임신을 미루기 또는 피하기 위해서도 사용되지만 월경을 미루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이점이 많지만 고혈압, 당뇨, 혈관질환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을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복용법

2.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의 특징

응급피임약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며 부작용이 심한만큼 의사의 처방 없이는 구매할 수 없는 약품입니다. 응급피임약은 말 그대로 응급 시에 사용하는 약으로 가임기간(임신이 가능한 기간)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을 하지 못했을 경우 성교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약품입니다. 응급피임약의 중요한 점은 빠른 시간 내에 복용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계획되지 않은 성교가 있은 직 후 72시간 이내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24시간 내에 복용을 해주면 95% 이상의 성공률을 보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피임의 성공률은 떨어지며 만약 72시간의 골든타임을 놓친다면 그 이후의 복용은 큰 의미가 없게 됩니다. 응급피임약은 일반 경구 피임약의 10배가 넘는 고용량의 호르몬제이므로 그만큼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습관적인 복용을 절대 금해야 합니다. 그 부작용으로는 부정출혈, 난임, 배란장애 등이 있습니다. 응급피임약 복용 후 월경 기간에 정상적인 월경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 필요하며 복용 후에도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과 응급피임약 비교
응급피임약

 

3. 그외 피임약

1) 피하이식 피임약 (임플라논)

 

피부층 중의 하나인 피하에 황체호르몬이 들어있는 작은 관을 삽입하는 시술로 주로 사용하지 않는 팔의 피부 안쪽에 삽입하게 됩니다. 월경 1~5일 사이에 시술을 하게 되며 한 번의 시술로 장기간의 피임효과를 나타내는 장점을 가집니다. 그러나 피부 절개가 필요하며 초기에 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주사용피임약

 

프로게스테론이 호르몬을 3개월마다 근육 주사하는 방법으로 매일 피임약을 먹기 힘든 경우나 피임약 복용을 자주 잊는 경우에 효과가 있으며 장기간 피임을 원할 때 사용합니다. 성공률은 94%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피임약 주사 후에 다시 임신을 원할 경우 임신 준비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는 점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부작용으로 주사용 피임약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피임약 복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