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과 치료법

by 실실뱌 2022. 7. 18.
반응형

갑상선은 내분비선 중 가장 큰 샘으로 기관지 전면의 가운데 위치하여 양측 엽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H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위치한 갑상선에서 과량의 갑상선 호르몬(T3, T4)이 분비되면 여러 가지 생리적, 생화학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것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합니다.

 

1.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각 장기들이 제 역할하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지만 이것이 과량 분비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자가면역의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레이브스 병은 과거에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라는 학설이 있었으나 지금은 자가면역장애로 보고 있습니다. 갑상선을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갑상선을 더욱 자극해 과다분비가 되면서 발생합니다. 그레이브스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내분비계의 자가 항체의 생성을 억제해야 하지만 아직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은 개발되어 있지 않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2.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과 징후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몸의 여러 장기들의 기능이 항진되어 있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장기에서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됩니다. 즉, 심박동수가 증가하고 심박출량이 증가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맥박이 비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처럼 빠르게 뜁니다. 호흡수가 증가하고 숨찬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장 운동이 증가하여 식욕이 증가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욕이 증가한다고 해서 체중이 늘지 않고 오히려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 소모가 심하고 골다공증이 나타날 수 있고 근육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더위에 적응하지 못하고 땀이 많아지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피부 홍조를 띠고 있으며 피부의 온도는 따뜻하고 부드럽습니다. 손을 폈을 때 미세한 떨림이 있을 수 있고 안절부절못하고 신경질 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느낍니다. 불면증을 겪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이 불규칙해지고 월경 양이 줄거나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남성은 발기부전, 성욕 감퇴가 올 수 있습니다. 외향적으로는 눈이 튀어나오고 목 부위 갑상선이 커져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안구돌출이 심한 경우 눈을 감을 수도 없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각막의 궤양이 올 수 있습니다.

3.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

그레이브스 병 환자는 갑상선항진증의 과다한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치료의 첫 번째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치료로 항갑상선 약물요법입니다. 요오드의 이용을 차단시켜 갑상선호르몬의 합성을 방해하는 약리 작용하게 됩니다. 외 에도 교감신경 차단제도 보조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방사선 요오드 치료법이 있습니다. 요오드 요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효과는 좋은 경제적인 방법으로 수술을 하지 않고 갑상선 조직을 파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합병증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을 자주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2개월 정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며 항갑상선 약물을 복용하고 비타민 보충제 투여, 식이 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수술 전에 심장 문제가 있을 경우 조절할 필요가 있으며 맥박이 정상이고 부정맥이 없어야 합니다. 수술은 부분 또는 전체 갑상선을 절제하게 되며 전체 갑상선을 절제할 경우에는 수술 후에는 일생 동안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하여야 합니다. 

 

4. 갑상선기능항진증의 합병증

그레이스 병의 주 합병증은 안구돌출증, 심장질환, 갑상선 위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안구돌출증의 빈도가 높지는 않으며 항갑상선제 치료 중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상선 중독증의 심장질환은 거의 빠른 맥박(빈맥)을 동반하며 높은 신체 대사량에 비해 심박출량이 충분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합병증 중 갑상선 위기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급격하게 심해지는 상태이며 적절한 내과적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수술을 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